국민의힘 4강은 누가 될 것인가?
이 중 4명이 떨어지고 4명이 붙는다. 붙는 사람은 대충 알겠다.
윤석열, 홍준표. 그리고 유승민 정도는 안정권일까? 그렇다면 나머지 한 자리일텐데.
난 역시나 최재형과 원희룡 싸움이라고 생각한다.
아마도 원희룡과 하태경은 지지층이 겹칠 듯 싶고, 최재형은 윤석열 이탈표를 가져가지 못한다면 결국 황교안 표를 가져가려 할 것이다. 나머지야 뭐..
최재형의 눈부신(?) 공약들은 결국 그 표를 가지고 일단 탑4에 들어가겠다는 전략인 듯 싶다. 극단으로 가야 지지층이 움직인다. 어설픈 공약은 결국 자기들끼리 표를 갉아먹는 건데 지금 홍준표, 윤석열 표를 가지고 오기 어렵다. 결국 다른 사람들의 표에서 가져와야 하는데, 그러려면 선명해야 한다.
앞으로 토론회가 5번인가? 그렇다면 4번 동안 열심히 상대방을 비방해야 하는군. 물고 뜯고 과연.
재미있는 건 당원투표만 있는게 아니라 국민여론조사도 있다는 거다. 여론의 향배가 생각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역선택에 관한 조항도 없고. 그렇다면 결국 차라리 여당표를 얻는 것도 방법일 순 있을거다. 하지만, 여당표도 결국은 1, 2등 중에 몰아줄 거다. 그렇다면 4등으로 가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고정층 표를 가져올 것. 그렇게 해석하는 게 맞지 않는가? 4등으로 가려면 5퍼 정도 가져와야 하는데. 과연 이걸 어떻게 가져와야 할 지. 누구도 흔들리지 않는 (차라리 태극기 부대.. ) 고정표를 가져가는 게 유리할 수도 있겠다. 그렇다면 황교안인데. 음.
개인적으로는 원희룡이 되지 않을까 예상한다만. 세상은 바람대로 되진 않지.